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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권하는 닥터U, 여자의 물을 말하다
글쓴이 김지효 등록일 2014-04-18 11:55 조회 1996
더 건강한 삶을 고민하는 '닥터유'
의사 유태우는 사람들 사이에서 닥터유로 통한다.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과 주임교수 시절 그는 제과업체 몇 군데에 건강한 과자를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 그중 한 브랜드와 과자로 영양을 설계하는 '닥터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과자 시장에 웰빙 바람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닥터유가 여느 의사와 다른 점이 바로 이 점이다. 그는 해로운 것을 무조건적으로 차단하기보다는 그 안에서 조금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한다.
생각,습관,행동 전반적인 개선을 통해 사람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한다는 것이 닥터유의 기본 신념이다. "많은 사람이 비만이나 통증,스트레스,만성질환을 완치하기 위해 저를 찾아오죠. 저는 증상 자체를 완화하는 치료보다 원인을 찾는 데 주력해요. 그런 다음 약을 처방하기보다는 자기 몸을 바꾸는 훈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지요. 그 과정에서 가장 많이 처방하는 것이 바로 물입니다. 물론 물이 부족한 경우에만 처방하는데, 거의 대부분이 여자들이더군요."

물,왜 여자에게 더 부족할까?
몸에 물이 부족하면 쉽게 살이 찌고 잘 붓는다. 피부가 푸석푸석 거칠어지는 것은 물론 몸도 쉬 피곤해진다. 그뿐 아니라 변비도 심해지고,자병치레가 잦아지는가 하면 스트레스에 약해져 금세 늙고만다. 만성 탈수는 그렇게 여자 몸을 서서히 망가뜨린다. 하지만 여자들은 앞서 열거한 증상이 물 때문이라고 상상하지 못한다. 또한 자신의 몸이 만성 탈수 상태라곤 꿈에도 생각지 못한다.
왜일까? 커피,옥수수수염차,녹차,보리차,맥주 등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무언가를 마시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중에 정작 중요한 '물'이 없다. 여자들은 몸에서 필요로하는 '물'만 빼고 다 마신다. 그것들이 몸 안의 수분을 빼앗아가는 문제적 물질이라는 것도 모른채 말이다. "우리 몸속 조직과 장기는 각자 고유의 기능을 하죠. 여자나 남자 모두 신체 기능이 이상을 일으키는 첫 번째 원인은 스트레스예요. 그런데 여자에겐 특별한 이유가 하나 더 있어요.바로 만성탈수죠. 만성 탈수는 2%정도의 물 부족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그렇게 되면 신체 여러 기능이 한계 상황으로 내몰리게 된답니다."

물이 부족한 여자1, 커피 달고 사는 탈수녀
아침에 일어나서, 업무를 시작하면서, 잠깐 쉴 때, 사람을 만날 때, 그리고 식후에 여자들은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신다. 물론 커피가 몸에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하루 세 잔 이하로 적당히 마시면 위암,간암,대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니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제가 커피를 미워하는 이유는 많은 여자들이 물 대신 커피를 마시기 때문이에요. 커피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커피 때문에 물을 마시지 않아서 나쁘다는 거죠. 게다가 가뜩이나 커피 때문에 물이 부족한 여자 몸에서 커피가 그보다 많은 양의 물을 빼앗아가는게 문제예요."
커피가 이뇨 작용을 한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뇨 작용은 커피의 좋은 점을 설명할 때 주로 등장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이뇨 작용을 통해 몸속 노폐물이 배출된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닥터유는 그것이 여자 몸을 망친다고 경고한다. "몸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 있으면 땀이 많은 사람이든 적은 사람이든 그 사람의 몸이 알아서 적당한 수단으로 내보내죠. 몸이 알아서 하는 것을 자꾸 다른 것으로 빨리 해결하려고 하면, 점점 몸이 그 기능을 안하게 돼요. 결국 노폐물이 더 쌓일 수도 있답니다." 커피의 이뇨 작용은 매우 강력해서 마신 양의 두배저오단 되는 물을 몸에서 빠져나가게 한다. 오늘 커피 200ml를 세 잔 마셨다면 몸에서 1.2L의 물이 빠져나갔다는 소리다. 그것을 보충하지 않고 계속 커피를 마시면 만성적인 탈수가 진행될 수 밖에 없다.

물이 부족한 여자2, 물 대신 차 마시는 O라인녀
커피가 여자에게 가장 문제 되는 것이 이뇨 작용인데, 그 측면에서 본다면 차도 좋을게 없긴 마찬가지다. 차 또한 이뇨 작용을 한다. 차를 마시고 나면 마신 양의 1.5배가 되는 물이 몸에서 빠져나간다. 이뇨 작용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차가 커피보다 더 위험하기도 하다. 많은 여자들이 차를 물로 알고 마시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는 차고, 물은 물이다.
물을 가장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이 물을 끊여 먹는 것이던 시절이었다. 물은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보리,옥수수,동굴레,결명자,오미자,녹차 등 각종 차를 물 대신 먹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역시 우리 몸에서 물을 빼간느 차일 뿐 물이 될 수 없다. 최근 V라인,S라인으로 중무장한 차 음료가 시판되고 있다. 차 음료가 대부분 제로 칼로리이고 성분 중 약간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해도 이뇨 작용을 상쇄할 수 없다. "혼합차 음료나 옥수수수염으로 마든 차 음료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S라인이나 V라인이 되기는 해요. 하지만 이뇨 작용 때문에 물이 빠져 실제로 체중도 좀 줄어 날씬해진 것처럼 느껴지는 거죠. 하지만 계속해서 마신다면 빠진 물 대신 기름이 채워지게 돼요. 물이 빠지면 빠질수록 몸에는 계속 지방이 늘어나는 거죠. 차를 마신다고 광고 속 예쁜 여배우처럼 될 수 없는 가슴 아픈 이유랍니다."

물이 부족한 여자3, 못 말리는 맥주사랑 건어물녀
여자들은 대체로 소주나 양주처럼 알코올 도수가 높을 술보다는 맥주를 선호한다. 시원한 느낌때문이지, 부드러운 목 넘김 때문인지, 여자들은 맥주를 마실 때 물을 마시지 않는다. 심지어 갈증이 날 때 습관적으로 맥주를 찾아 물 대신 마시기도 한다. 마실 때는 아무리 시원하게 마셔도 다음 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목이 마를 수밖에 없다. 바로 맥주의 이뇨 작용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맥주가 아니라 알코올에 이뇨 작용이 있다. 알코올이 들어 있는 음료는 대략 마신 양의 1.5배의 물을 몸에서 빼간다. 2000cc의 맥주를 마시면 3000cc의 물이 몸에서 빠져나간느 셈이다. "숙취 해소 음료에 의지하지 마세요. 숙취 해소에 실제로 효과가 잇다는 과학적 증거는 사실상 없어요. 심리적 효과에 불과하죠. 그보다 맥주를 마실 때 똑같은 잔을 두개 놓고 마셔보세요. 맥주 하잔에 물을 두 잔 마시는 거죠. 그러면 수분 보충이 될 뿐 아니라 음주량도 줄어들게 될거예요."

물이 모자란 탈수녀들을 위한 닥터U의 솔루션

내몸을 채울 수 있는 건 H²O!
아침이면 물 먹은 솜처럼 무거운 몸을 억지로 일으키는가? 언제나 시들시들 입버릇처럼 피곤하단 말을 내뱉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만성피로 상태다. 사실 만성피로의 가장 큰 원인은 생각과다다. 쉽게 말해 머리를 너무 많이 써서 체력이 떨어졌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만성 탈수 상태일 때 더 쉽게 피료를 느낀다는 것이다. 만성 탈수가 곧 만성피로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몸 상태가 만성 탈수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적게 머리를 써도 더 만흔 피로가 쌓인다는 소리다.
"커피나 에너지 음료는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몸을 점점 더 피곤하게 만들고, 좀처럼 피곤이 잘 풀리지 않는 상태로 만들어버리죠. 카페인은 사람 뇌를 반짝이게 하는 각성제예요. 마실 때는 반짝하다가 카페인 효과가 떨어지면 뇌도 몸도 모두 기력이 빠지게 되어 있죠."힘들고 지친 현대인에게 최고의 에너지원은 바로 물이다. 기호에 따라 얼음물을 시원하게 들이켜보자. 탄산음료가 아닌 탄산수를 시원하게 마셔도 된다. 아니면 숭늉을 아주 묽게 차처럼 마셔보자. 어떤 음시기나 음료보다도 몸에 에너지를 채워주는 힘이 있다. 그 보충된 물로 몸이 탄탄한 기초공사를 마친 상태에서 신진대사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물 미인, 어렵지 않아요
몸에서 필요한 물의 양은 체중과 관련이 있다. 고로 사람에 따라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다르다. 하지만 정확한 수치를 정하면 대부분 행동하지 않게 된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걱정만 더해질 뿐이다. 닥터유는 보통의 대한민국 여성에게 하루 2L의 물을 처방한다. 더 많이 마시면 좋고, 조금 덜 마셔도 상관없다는 말로 꼭 덧붙인다. "목표가 2L라는 것만 기억하세요. 그럼 누구나 2주 만에 물 미인이 될 수 있어요.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말은 물 마시는 것 외에 어떤 변화도 추가하지 말라는 거죠. 그냥 살던 대로 살면서 '물'만 추가하면 2주 안에 몸의 기능을 바꾸는 것이 어렵지 않아요."
물을 얼마큼 마시느냐 하는 양이 중요하지, 방법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시원한 것이 좋으면 시원하게 따뜻한 거싱 좋으면 따듯하게 마시면 된다. 씹어 먹든, 홀짝홀짝 마시든, 벌컥벌컥 들이켜든 상관없다. 그저 물이면 된다. 다이어트도,피부 관리도,스트레스 해소도 모두 내 몸 기초 공사 없이는 아무 소용이 없다. 닥터유는 바로 그 기초공사의 핵심이 우리가 평소 간과하는 물이라는 것만 유념해주길 바란다.

글:전수희/참고도서:'닥터U의 여자의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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